이데올로기는 이데아<관념(觀念), 이념(理念)>을 기원으로 한 희랍어 이데아(idea)와 로기(logy)<논리(論理), 과학(科學)>의 합성어로서 관념 형태·이념·사상·기본적 사고 양식·허위 의식 등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이데올로기라는 용어 자체를 처음 쓴 사람은 프랑스의 드 트라시(Destut
내리고 그 자리에 조선문학건설본부를 걸었다. 이어서 조선음악건설본부, 조선미술건설본부, 조선영화건설본부 등이 나란히 설립되었다가 연합하여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1945년. 8. 18.)가 발족하였다. 이러한 모든 조직의 지휘는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의 서기장에 취임한 임화에 의해 이뤄졌다.
이데올로기적으로 안전하게 사회에 정착하게 할 수도 있다 강준만 외, <대중매체와 사회>, 세계사, 1998, p. 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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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영화는 또한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그리고 더 변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강화시킬 수 있다 Staniszewski,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박이소 역, 현실문화연구, 2004, p. 75
관념에서 벗어나 노동을 제공하는 수많은 시민들이 더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불필요한 부의 축적을 줄이고 자본뿐만이 아니라 기회를 늘려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용이 광범위하여 가독성이 떨어서 읽는데 약간 힘이 들었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 사회는 어떤 내일을 선택
이데올로기가 사
회 전체를 무섭게 지배하던 시대에 초, 중등학교를 다녔다. 학교의 주요 건물에는
반공, 방첩 등의 구호를 언제나 볼 수 있었다. 첨예한 대립이 깊어져서 그랬는지 승
공, 멸공이란 단어들까지 추가되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미술시간에는 늘 반공
포스터를 그렸다. ‘잊지 말자
영화관 안에 갇혀 있는 ‘우리’의 상황과 “이 세상 밖으로
날아가는 새”들의 모습과 대조.
그 의 시에서 보여주는 세 계열은 도피와 일락의 낭만주의가 아니라, 새로운 삶은 희구하는 남성적 낭만주의이다. 그의 시는 그가 매일 보고, 듣는 사실들, 그리고 만나서 토론하고 헤어지는 사람들
영화의 발명은 리용에서 사진 연판을 만드는 공장주의 두 아들 오귀스트 뤼미에르와 루이 뤼미에르가 이루어낸 성과였다. 그들은 에티엔 마레(필름 천공 결여)와 에밀 레노(사진술의 결여), 토머스 에디슨(필름 영사 불가능)의 작업들을 통합시킴으로써 필름을 연속적으로 움직여 촬영과 인화, 영사에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레비젼 광고와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영상매체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를 좀 더 효과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시작했고 페미니스트들과 실험적인 작가들을 중심으로 성을 주제로 한 문학과 미술 등이 쏟아져나왔다. 뿐만아니라 그동안 금기시되어왔던 성(性)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은 문학과 미술과 같은 기존의 문화예술계 뿐만 아니라 영화에서도 시도되기 시작했다. 이른바 새로워진 성적(性的) 코드(code)들
영화는 예술이면서 동시에 매우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며 오락성 속에 이데올로기를 숨기고 있는 가공할 위력을 가진 매체이다. 흔히 종합예술이라고 일컬어지는 영화는 사진, 시각예술, 연극, 문학 등 다른 예술의 바탕 위에 건설 되었으며, 이와 같은 다양한 예술을 통해 단순히 기록이 아닌 창조적